회장 인사말

  • HOME
  • 회장 인사말
  • 학회소개

안녕하십니까?
한국예술경영학회의 제11대 회장을 맡게 된 양지연입니다. 학회장직을 연임하게 되어 영광스러운 마음과 함께 어깨가 무겁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의 시국에 학회의 안정적 운영을 바탕으로 도약을 위해 더욱 정진하라는 책임을 주신 것으로 생각하고 앞으로 2년의 임기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2001년 4월에 창립된 한국예술경영학회는 올해 20주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20년이 예술경영 분야 최초의 학회로서 예술경영학의 정립과 발전을 도모하는 성장기였다면, 이제 예술경영의 학문적·실천적 성숙기에 들어서는 의미있는 시기를 마주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한국예술경영학회는 시각예술·공연예술·전통예술·문화콘텐츠·문화예술교육·문화정책 등 예술경영의 제 분야에서 학술적 논의와 발표의 장으로서, 그리고 문화예술 현장 및 정책과의 연계를 통해, 한국의 예술경영학과 문화예술의 발전을 도모하는 책무를 수행해 왔습니다.

새로이 구성되는 임원진과 함께 20주년을 맞아 학회의 학술적 노력이 더욱 확산되고 파급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무엇보다 학술논문의 다양성과 우수성을 지속적으로 증대하고, 예술경영 연구의 국제적, 지역적 연대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2021년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재인증 준비와 20주년 기념 학술대회, 『사례로 본 한국예술경영』 발간 사업은 이를 위한 주요 활동이 될 것입니다.

더불어 다양한 신진연구자와 중진연구자의 교류, 그리고 예술경영 현장 및 교육 현장과의 연계를 강화하여 예술경영학의 복합학문, 응용학문으로서의 학문적·사회적 기여가 한층 성숙해 지는 계기를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변화와 전환의 시기를 맞아 수행하고자 하는 학회의 역점 사업들은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지로 가능할 것입니다. 학회 발전을 위해 언제든지 고견을 주시고 지속적인 관심과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 3.

(사)한국예술경영학회장 양 지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