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 HOME
  • 인사말
  • 학회소개

안녕하십니까?
한국예술경영학회의 제10대 회장을 맡게 된 양지연입니다. 첫 인사를 드립니다.

2001년 4월의 발기인대회와 그해 가을 창립 학술대회를 통해 당시 예술경영이라는 신생학문을 다루는 최초의 학회로 출발한 한국예술경영학회는 근 20년간 예술경영 학계와 현장의 변화와 함께 의미있는 역할을 해 왔습니다. 전국의 예술경영 분야 구성원이 참여하는 사단법인의 모습을 갖추었고 등재 학술지인 『예술경영연구』가 연 4회 발간되면서 활발하게 논문들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학술행사를 통해서 예술경영의 의제를 논의하는 장을 마련해 왔습니다. 모두 역대 학회장님들과 임원진의 헌신, 그리고 회원 여러분의 참여와 지지로 가능했음에 깊은 경의를 표합니다.

이제 예술경영학의 다음 20년을 위해 학회가 해야 할 일들을 새로이 구성된 임원진을 비롯한 여러 분들의 지혜를 모아 고민하고 하나씩 실천해 나가려고 합니다. 정기적인 학술 활동과 함께, 총서 발간과 국제적 학술 교류를 도모하고, 신진 연구자 발굴에 힘을 쏟아 예술경영 연구의 세대 간 교류의 장을 마련하는 일도 그 일부가 될 것입니다.

한국예술경영학회는 시각예술·공연예술·전통예술·문화콘텐츠·문화예술교육·문화정책 등 예술경영의 제 분야에서 연구하고 매개하는 모든 분들의 학습공동체이자 실천공동체라고 생각합니다. 학회는 예술 본연의 가치가 갖는 힘이 사회적으로 공감되고 확산될 수 있도록 예술경영의 학문연구와 실천을 모색하는 본질에 충실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회원 여러분 각자 노력하시는 일들이 더 의미있게 되도록 학회가 기반이 되고자 합니다. 그리고 국내외의 관련 기관 및 학술단체와의 교류·협력을 지속하여 예술경영 학술연구 활동을 연계하고 확장하겠습니다.

앞으로 회원여러분의 귀한 의견과 참여를 구하여 저의 부족함을 메꾸겠습니다.
생동하는 봄 기운과 함께 건승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9. 4.

(사)한국예술경영학회장 양 지 연